양평군립미술관,
‘차원 높은 현대미술 상상의 순간들’ 가을 미술축전
N-DIMENSION (차원)展 - 상상의 순간들 &
양평문화를 구현한 차원 높은 상상의 순간들
2013.10.11일~11.24일, 양평군립미술관
총 5개의 섹션에서 만나는 상상의 순간들이 존재적 가치로 들어나는 작품(평면,입체,영상),
시간의 삶속에서 시 · 공간적 카타르시스 제공하는 현대미술들
전시공간별 다양한 작품들이 양평의 자연과 만나면서 새롭게 태어나
상상의 확산공간 · 빛과 설치의 상상 · 현대미술의 위상 · 두물머리 이야기
△김성식 作
이상천 리포터 @No1times
◇양평을 빛낸 원로작가전
정관모(1937년,조각), 민병각(1938년,서양화), 김성식(1938년,서양화)
일반적으로 작가들에 있어 회화양식을 만든다는 것은 곧 자기만의 세계를 구축한다는 것이며, 그것도 구상이 아닌 현대미술을 통해 독자적 양식을 세운다는 것으로 자신의 예술적 창의성을 검증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새로움이란 이름으로 일순간의 빛을 발하다 덧없이 스러지는 미술인들이 그 얼마인가. 그러나 현대미술은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자신을 지탱시키는 전통의 권위와 현대성을 극복해야하는 모순과 한계에 부딪친다. 새로움과 전통 사이에서 자기 예술의 출발점을 어디로 잡는가의 문제는 각자의 선택이다.
이 번 전시에서 현대미술의 계승적 변모를 조망하고 가치를 높이고자 양평의 원로작가 초대전을 마련하여 그 업적을 함께 공유하고 이와 더불어 중견작가들에게서는 현대미술로서 모더니즘의 현상적 형식주의 이데올로기를 찾고자 하였다.
특히 이 번 전시에서 작가들이 섭렵한 양식의 유형을 살펴보면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로 초대작가 중, 원로작가들에게서는 우선 대상을 충실히 재현하는 사실주의를 바탕으로 탄탄한 실력을 쌓아왔다 하겠으며 그 역량은 한국현대미술의 신기원을 이루는데 기여해 왔고, 중견작가들의 작품에서는 모더니즘 미술의 확산과 환원에 가치를 두며 다양한 재료 섭렵은 현대 한국미술의 위상에 절정을 이룬다.
또 둘째는 양 계층 간에 나타나는 표현어법의 기조는 데포르마시옹(deformation)이 주 양상을 보이고 있다. 대상의 객관적 재현에서 벗어나 작가의 조형론에 따라 각기 다른 표현들은 과장, 왜곡, 단순화 등의 주관적 변형을 통해 대상을 새로이 해석하고자 하였으며 여기에는 조형적 질서와 체계가 작품의 형식적 요건이 되기도 한다.
세 번째로는 대상을 상상하고 재구성하는 상징, 또는 은유적 방식이 그것이다. 그리고 작가들은 이들 중 한 가지만 선택할 수 없을 정도로 모든 표현방식에서 능숙하고, 그 테크닉은 분명 작가들마다 독창적인 시·지각으로 표출하여 일관된 자기양식을 수립해왔다 하겠으며, 이러한 모습들을 모더니스트의 형식주의적 관점에서 보자면 작가들의 작업은 양식적 통일성에서 변별력을 갖게 한다. 여기에서 작가들의 일관된 특징은 자신의 예술철학과 삶의 생활주변에서 느낀 수사학적 사건들을 진솔하게 담아내는 서사성에 있다. 한 작가의 작품세계를 형식의 차원에서 평가하는 것은 이미 지난 시대의 모더니스트 비평에서 질리도록 보아온 것처럼, 지금 시대의 포스트모던 상황에서 폐쇄적 형식주의를 넘어 다원주의적 가치를 요구하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양식의 일관성 보다는 오히려 서사와 개념의 일관성, 작가들의 발언 내용과 전달방식이 더욱 주요한 비평적 척도가 되고 있음은 두말 할 나이 없다하겠으며 여기에서 작가들은 순전한 컨템퍼러리 작가로 분류하지만, 그들이 줄곧 다루어 온 창작세계를 양식론의 입장에서만 대한다면 작가들의 작품을 제대로 보지 못할 것으로 사료된다. 왜냐하면 한 작가가 성장을 거듭해오면서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실험하고 그 실험의 결과물이 하나의 창작의 기반이 되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다. 그러한 까닭으로 볼 때 이 번 전시에서 원로작가들은 그간 천착해 온 예술적 방법론을 한데 모아놓고 보면 바로 그 현실감이 드러난다. 그런 의미에서 이 번 전시가 비록 큰 규모의 전시라고는 할 수 없지만 작가들이 연구해 온 창작품의 기량을 충분히 보여줄 수 있을 것으로 볼 때 그 가치는 높다하겠으며 지역작가들에게는 매우 기대되는 전시이다.
특히 양평의 원로작가 중 입체작품을 출품한 정관모(1937년)선생의 작업은 '윤목(輪木)'시리즈를 토대로 하여 '기념비적인' 작품을 끌어내려는 작가의 창작정신을 들어다 볼 수 있는데 작품들은 '윤목(輪木)'의 이미지적 형(形)틀의 기본태(基本態)에 '영속적인 시간의 의미부여'(기념비성)를 강조하는 한편, 일반에게 공감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통로를 넓혀보려는 선생의 면밀한 의도와 계획이 내포되어 있으며 박제된 유물을 재생시킨다는 의지와 그것을 창조적으로 질료화 함에 있어 '전통미의 계승'이라는 차원에서 토착적인 조형요소를 현대감각 속에 침전시켰다는 의미에서 코리아 환타지(KOREA, FANTASY)로 명명, 국제적 감각으로 통하는 미의 세계가 현대조각으로서 면모를 보여주는 강력한 지주(支柱)가 되고 있음과 동시에 작금에 와서는 평면성과 조형성이 교차하는 신선한 상상력으로 형과 색채가 하나 된 색채미학(NEW IICON)의 순수력은 새로운 예술체계를 구축하여 감상의 대상인 하나의 아름다운 작품으로 승화시켜 감상자의 눈과 마음을 사로잡는 뛰어난 예술적 작품들을 보여준다.
민병각 선생(1938년)의 대표적인 작품은 크게 3개의 테마로 구성된다. 그 중 향(鄕, 1973-1983년)시리즈는 한국 사회문화를 배경으로 하며 구체적인 표현보다는 거시적인 묘법이 눈길을 끈다. 작품들은 각박한 도심생활 속에서 고향은 꿈의 동경이었으며 꿈만 같은 어린 시절의 기억을 되살려 작품에 나타내고 있다.
작품의 주 재료는 유채를 사용하였으며 구상회화의 정수를 보여 왔으며, 변형된 화법구성은 귀항선(歸航船,1984-1998년)의 작품에서 바다가 없는 충북내륙지방에서 태어난 탓에 동경의 대상이었던 바다와 배에 대한 막연한 그리움이 묘사의 대상이 되었다가 점차 정겨운 어촌바다의 소박한 모습, 어부와 가족의 애환, 귀항선에 대한 희망과 애정 등을 구상과 구상표현 그리고 抽象形에 이르러 새로운 形式論을 구사하여 선생의 심상적(心象的)표현으로 나타내었다.
그리고 작금시대에 이르러서는 유적지(遺跡地-RELIC, 1998-현재)연작 등은 천년고도 경주를 여행하면서 옛 조상들의 훌륭한 발자취를 박물관 또는 남산의 유적들과 만나면서 가슴속 깊이와 닿는 감동을 현장적 스케치 또는 사진을 찍어 기록하여 남긴 遺蹟의 痕迹을 抽象表現 또는 기하학적 변형의 평면위에 재구성하고, 다양한 오브제(objet), 꼴라쥬(collage), 혼합재료 등으로 표현한 작품들은 그 가치와 위상이 한국화단에서 명성을 얻어 온지 오래된 일이다.
김성식 선생(1938년)의 작품에 등장하는 다양한 앙상블은 繪畵藝術에 太古의 典律을 낳게 하고, 이러한 색채는 선생이 농경문화에서 성장한 관계로의 색채를 보이며, 초기의 작품에서 마티에르(matiere)효과와 덧칠한 붓 자국(1950년-1980년대, 純粹 美와 印象派的 描法)이 그대로 드러난다.
그리고 암시되는 形象(즉, 1981년-1999년, 變形期의 작품, 인체누드와 記號的 상징을 꼴라쥬-collage)들에는 누적된 시간의 원형을 찾게 한 새로운 미술운동을 전개하였는데 주로 종이작업이 이에 속한다. 특히 꼴라쥬 작업들은 오려내기 전에 밑그림을 그리고 그 위에 채색한 후에 다시 오려붙이는 기법으로 작가의 독창적인 회화기법중 하나이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들은 추상표현주의(抽象表現主義) 회화에 대한 관심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에 사실상 교직활동으로 그림을 지도하면서 얻어낸 이 작업(뿌리기 작업 an air compressor)에 대한 공감이, 선생의 새로운 창작기반의 아이덴티티(Identity)가 되었고 선생의 회화세계가 완성기에 들어서게 된 것은 교직을 퇴직한 후에 더욱 활발하게 전개해 나아갔다. 이 처럼 양평 원로작가들의 작품에서 나타나듯이 작품의 구성과 균형 잡힌 비례, 정확한 묘법들은 초기아카데미즘의 정석은 젊은 날에 보여준 강한 에너지에서 출발이자 창작의 경륜에서 얻어낸 값진 보물들이라 하겠다.
△최은경 作
◇양평문화를 구현한 중견작가전
이번 전시와 함께 전시되는 현대미술 중견작가들의 전시에서는 먼저 한만영은 조각과 회화의 경계를 허물고 시공을 넘나드는 주제를 선보이고, 배동환은 외형상의 사실성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진실성까지 요구하는 초상화적 정면성은 그에게 있어 자신의 면전에 있는 역사적 대지의 질료감 전체를 투시하려는 의지를 나타냈다.
그리고 이석주는 아웃사이더의 눈에 비친 도시 풍경과 현실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사물을 통하여 일상 속에서 자기 정체성을 상실한 현대인과 도시문명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보여주며, 원문자는 존재의 숨결과 빛의 나래를 일종의 릴리프 회화 또는 회화적 릴리프를 추구, 또 하나의 변모의 양상으로 진행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입체 최은경의 'Books and Animal' 시리즈는 지성의 상징인 책 위에 야생동물과 폐허가 되어버린 문명의 잔해 같은 것을 놓아 전시하고, 지석철의 작품에서는 인간존재를 은유하고 의미하는 의자, 부재(不在)라는 명제가 역설하는 존재에 대한 기억과 소중함, 만남과 이별, 존재한다는 이유만으로 밀려오는 고독, 그 존재가 꿈꾸는 희망의 메시지를 제시하며, 조환은 한국화의 사군자를 기존의 한지를 떠나 새로운 방법으로 추구해 새로운 시대적 화법을 구사하였다.
차대영 작가는 그의 그림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나 또한 화폭 앞에서 그러했듯이 보는 이 또한 논리적인 설명과 이해로는 불가능한 가슴으로 교감하기를 원한다. 그리고 설경철의 작품(잠재된 꿈과 욕망의 배출구)은 객관적인 현실인식에서 그의 작품이 의도하는 사실을 빙자한 일루전으로 추구, 조형적인 이념 및 사상 또는 철학을 말하겠다는 것이다. 여기에 이순진은 사진매체를 현대회화에 접합시켜 판화 전사작업 위에 회화성을 부여한다. 즉 사진전사(opset) 위에 그림(painting)을 그린다. 배경은 사진이나 광고물의 팝아트(POP ART)적 이미지(image)를 등장시켜 회화 언어의 폭을 확장하며, 조각가 이철희는 가면과 얼굴 등을 모티프로 시대의 '성공한 사람의 얼굴(winner`s face)'이라는 주제로 창작활동을 해오고 있는데 작품 중 오바마 미대통령, 피카소, 아이폰 열풍의 주역 스티브 잡스, 빌게이츠, 이건희 삼성회장 등을 조형적 테마로 삼아 그들의 얼굴을 여러 기법들로 표현해 내고 있다.
우무길의 City-Utopia'유토피아'는 영국의 정치가이며 인문주의자였던 토머스 모어(Thomas More)가 1516년에 쓴 저서로서 '유토피아'라는 말 자체에는 두 가지의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순수화화 작가인 채기선은 우아한 마음의 자태를 인물과 한라산으로 승화시킨 작품을 내놓았고, 정순남은 예술에 최첨단 테크놀로지를 접목시켜 빛과 소리라는 주제로 음악과 미술, 아날로그와 디지털의 구분없이 조화시키며 꾸준히 작품 활동을 해오고 있는 멀티미디어 아티스트로서 영상 작업으로서 존재하며. 김형기의 작품은 인간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 출발은 결국 인간 자신의 내면에서 들려오는 양심의 소리를 듣게 되면서 영상미디어 작품은 새로운 시작을 예견한다. 이와 더불어 김선탁 작가(미디어아티스트)의 작품은 행운을 상징하는 해피트리(Happy tree on the media) 묘목과 미디어 형태의 묘목 화분으로 이루어진 작품으로, 인간사회의 발전 논리에 간과되고 있는 자연의 목소리를 미디어 화분을 통해 영상으로 담고 있다.
조각가 배효남 작가의 작품은 사물과 인간, 구조체와 인체, 자연과 문명처럼 서로 다른 두 가지 요소의 결합으로 가득찬 이항대립의 세계를 제시하며, 이선화작가의 우주를 조각하다(Statements about my sculpture works)에서는 살아있는 존재들에게는 영원히 미지일 우주에서의 관계적 의미를 찾기 위해서 작가는 예술적 양식으로 우주를 끊임없이 마이닝하고, 예술적 상상력으로 해독하려고 시도하려했다. 또한 오혜선은 See-The Way We Live Now에서 피부의 겉으로 돌출되어있는 안구들처럼 - 나는 외부에 노출되어 보이는 존재이자 나를 둘러싼 외부를 볼 수 있는 존재로서 동시대인들이 그러하듯이 '본다'는 행위를 넘어서 '보일 수 있다'는 시선에 결코 자유롭지 못함을 제시하였고, 오창근 작가는 모든 작품들을 직접 컴퓨터 프로그래밍하고, '관객의 움직임과 반응'이 바로 작품 변화작동의 동기로서 입력(Input), 이를 바탕으로 영상과 음향, 그리고 기계적 오브제 모두가 디지털로 출력(Output)되도록 여러 장치들을 제작하며, 민지영 작가는 고요하고 비어있는 침묵의 공간. 아무도 없는 낯선 공간 속에 희미한 빛. 보이지 않는 영역(Blind Field)으로부터 흘러 들어오는 빛에 대한 재해석을 내놓았다.
결과적으로 양평은 우리나라에서 지역인구 비례 가장 많은 예술인들이 살고 있는 고장이다. 미술관은 지난해는 1932년생인 서양화가 이동표 선생과 서예가이자 전각가인 구당 여원구 선생을 초대하여 창작배경과 양평의 예술가로서 위상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청년작가전에서는 양평의 차세대 작가발굴을 위한 전시로 양평의 미래를 제시하였다. 이 번 전시는 지난해에 이어 2번째를 맞이하는 전시로 N-DIMENSION (차원)展 - 상상의 순간들도 그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작가들의 작품은 형식과 조형성에 가치를 두고 있는 작품과 현대사회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티브를 재해석하는가에 비중을 두고 있다. 여기에서 전시 작가들은 작품의 단순화와 생략에 의해 작품의 특징적 아름다움을 부각시키고 강조하고 더 나아가서는 설치와 인터렉티브 아트로 표현하고 있는데 특히 소재를 균제와 통일성에 이르러 다채로운 묘법이 작품의 품격을 높이고 있다. 또 작가들은 작품을 대할 때면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창작하는 열정과 사물에 대한 즉흥적 에너지의 표출 흔적들이 특징이다. 좋은 작품을 위해서는 소재야말로 모든 예술가들에게 있어 영원한 영감의 원천이 아닌가 싶다. 작가들이 오랜 동안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작품의 소재가 급속도로 변모해가는 문명 속에서도 자연과 인간이며, 꽃이며, 새들이며, 은유한 사유공간들이 문명 속 작품 안에서 지배를 이룬다. 이들이 상징하는 아름다움-유혹-상상의 순간들은 인류 탄생 이래 인간을 따라다니는 원초적 조건이자 작가들의 마음을 흔드는 마력을 갖는다.
아무쪼록 이 번 양평을 빛낸 원로작가전과 중견작가들의 상상의 순간들 작품이 현대인들의 삶속에서 균형과 질서, 그리고 통일된 하모니를 통하여 현실을 살아가는 현대들의 불안정한 삶을 해독시키고 미래에 대한 웅비의 나래를 달아 우리 시대의 애잔한 센티멘털리즘으로 비전을 제시하는 희망의 촉매에 기여되길 바랄뿐이다.
끝으로 양평군립미술관 어린이예술학교는 지역 어린이들이 문화로 성장하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양평의 미래를 설계하는데도 성공적인 사례를 갖는다.
이번에 개편되는 미술관교육에는 3개반 6개 강좌가 토요일과 일요일(1일 2회)에 교육하게 되는데 양평지역문화와 문화관 그리고 지역 알리기를 역점을 두고 있다. 그리고 같은 지역에 있으면서도 거리가 멀어 미술관에 미처 오지 못한 어린들을 위해 직접 방문하여 교육하는 찾아가는 미술교육프로그램을 운영, 미술관에서 멀리 있는 학교10개 학교를 선정하여 시범적으로 교육하게 된다. 이와 함께 미술관에서 이루어지는 전시감상수기 현장체험실기대회는 어린이들의 감상의 깊이와 폭을 넓혀주는 계기가 되며 실기대회를 마친 어린이들은 완성된 작품을 제출하면 된다. 여기에 제출한 작품은 전시종료 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을 위촉하여 심사하게 되며 선정된 작품은 60점을 선정하여 시상하게 된다.
양평군립미술관의 전시는 결과적으로 양평을 빛낸 원로작가전, 현대미술중견작가전, 두물머리 이야기전, 토끼와 거북이전 감상수기 실기대회 수상작품전 등이 동시에 이루어져 미술관은 온통 가을 미술축제로 가득하여 많은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이상천 리포터 @No1times
찾아가는 뉴스미디어 넘버원타임즈
[2013. 10. 8. www.No1times.com]
'Gallerie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티스트 마리킴, 독일에서 개인전 ‘Famous Show in Berlin’ 개최 (0) | 2014.05.02 |
---|---|
‘약불사 한중일 고미술 모음전’ (0) | 2013.11.18 |
11인의 독립운동가 가문의 조범제 화백, 신작 ‘대한민국 독도’ 공개 (0) | 2013.08.06 |
이성의 불일치를 감성으로 치유하는 고독한 작업에 대한 고백 (0) | 2013.07.22 |
강영민 개인전 ‘국가와 혁명과 너’, 코너아트스페이스에서 전시 (0) | 2013.07.09 |